글밭/연설문

안중근의사 의거 100주년 대한민국 손도장 프로젝트(2009.10.15)

모노세로스 2010. 4. 21. 20:28
728x90

  여러분 반갑습니다.
  올해는 한일합방과 조선 식민지를 주도했던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런, 뜻 깊은 날을 기념하면서,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평화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늘 이러한 행사가 준비 됐습니다.

  손도장 찍기 행사를 준비해 주신 000 00보훈지청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 하신 000 시의회 의장님과 기관 단체장님, 학생과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00년전 대한민국과 지금의 대한민국을 비교해 보면,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유사한 점도 많습니다.

  그 당시 중국 등 외세의 침략이 거셌고, 또 일본에 한일합방을 당하기 바로 직전의 상황이었습니다.

  지금도 일본은 역사왜곡과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고, 중국도 동북공정을 부르짖고, 북한은 우리나라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안중근 의사가 말씀하신 조국의 자주독립과 동양의 진정한 평화는 아직도 이렇게 진행형이고, 멀리 있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 시민, 국민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다지면서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알리고 그 뜻을 받들어 가는 일들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역사를 기억하지 않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합니다.
  오늘 행사를 통해, 겨레가 무엇이고, 조국이 무엇이고, 우리의 역사가 어떠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합니다.

  저도 오늘, 안중근 의사를 생각하면서, 힘 있는 00, 또 잘 사는 00을 만들겠다는 다짐으로 여러분과 함께 손도장을 찍겠습니다.

  여러분, 뜻 깊고 의미있는 시간 되십시오. 감사합니다.